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

고소작업대 조종사의 안전(공통 사항)

by IPAF Korea 2023. 4. 14.

고소작업대 조종사의 안전을 소홀히 한 결과 매년 여러 건의 사망과 중상이 발생하며, 그 중 다수는 예방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시저스 리프트 및 붐 리프트 안전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이것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략한 설명과 몇 가지 배경 지식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팁이 고용주 또는 직원으로서 고소작업대 작업자 안전에 대해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일반적인 안전 요령

그러나 세부 사항에 들어가기 전에 사용 중인 고소작업대 유형에 관계없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고소작업대 안전 예방 조치가 있습니다. 미국 산업안전보건청(OSHA)에서 실시한 고소작업대 안전 조사에 따르면 고소작업대 사망사고의 주요 원인은 추락, 감전사 및 붕괴 또는 전복입니다. 이러한 사망의 대부분은 사용 설명서에 포함된 고소작업대 안전 절차를 따름으로써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1) 고용한 고소작업대 조종사를 교육하고 테스트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용주는 고소작업대 조종사/작업자가 안전 절차를 따르도록 교육을 받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소작업대를 작동하는 사람이 교육을 받고 안전 절차를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전 지식을 입증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용주는 직원이 장비 작동 및 필요한 안전 조치에 정통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이 팁을 먼저 언급하는 이유는 리프트를 사용하는 숙련된 사람이 있는 경우 이 목록에 있는 대부분의 팁을 잘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용주든 직원이든 고소작업대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고소 작업자 안전 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맑은 정신을 유지하고 고소작업대 작동에 완전히 집중하십시오.

약물 또는 알코올의 영향을 받은 상태에서 고소작업대(또는 건설 장비)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사고는 이러한 영향없이 발생하므로 이들 중 하나를 조합에 추가하면 작업자와 동료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마약과 술 외에도 장난과 짓궂은 농담만으로도 귀하와 동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작업 영역은 완전히 통제되어야 합니다. 고소작업대를 작동하고 모든 안전 예방 조치를 준수하는 데 모든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3) 항상 추락방지-개인보호구(PFPE)를 착용하십시오.

이 고소작업대 안전 수칙은 모든 장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안전모, 보안경, 안전화, 안전대를 준비해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이러한 유형의 안전 장비는 부상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 외에도 장비에 끼일 수 있는 헐렁한 옷을 입지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긴 머리도 뒤로 당겨 묶는것이 좋습니다).

 

(4) 사용하기 전에 고소작업대를 검사하십시오.

고소작업대는 사용하기 전에 검사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유형에 관계없이 리프트를 작동시키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다양한 코드, 도르래, 케이블 및 체인이 있습니다. 느슨하거나 제자리에 있지 않은 것이 없는지 육안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타이어, 휠 및 캐스터도 육안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고소작업대를 안전하게 이동하려면 견고한 지반이 필수적이며 타이어와 휠의 상태가 양호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작업대에 오르기 전에 리프트 컨트롤을 현장에서 테스트해야 합니다. 무언가가 오작동하거나 손상된 것 같으면 고소작업대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5) 용량 제한을 따릅니다.

제조업체의 용량 제한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이것은 쉬운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람의 무게 외에도 모든 도구와 버킷 라이너의 중량도 포함해야 합니다. 특히 마지막 순간에 추가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무게를 계산하는 데 추가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명 이상의 사람들이 리프트에 의지하여 그들을 붙잡을 것이기 때문에 허용된 용량 내에 있는지 계산하고 확인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플랫폼 바닥의 모든 이물질을 치워야 합니다. 작업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끄러지거나 걸려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6) 고소작업대 플랫폼에 비계를 두지 마십시오.

고소작업대의 용량 제한을 따르는 것 외에도 고소작업대의 플랫폼이나 버킷에 다른 비계를 위한 지지 시스템으로 사용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용량 제한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비계 또는 발판과 같은 작은 것을 추가하면 넘어질 위험이 큽니다. 발은 항상 플랫폼이나 버킷에 지지되어야 합니다(미끄럼 방지 발판이 있는 것이 이상적).

(7) 고압선 및 가공선과 거리를 유지하십시오.

고소작업대로 인한 부상 또는 사망의 가장 흔한 세 가지 원인 중 감전사에 대한 언급은 당신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고소작업대가 자주 사용되는 높이에서는 어느 지점에서 고압선과 수평을 이룰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압선, 가동선 및 기타 도체는 절연된 것처럼 보이거나 다운된 것을 알고 있더라도 활선인 것처럼 취급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 항상 고압선 3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십시오.

(8) 안전 기능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거의 모든 고소작업대에는 유압식, 기계식 또는 전기식 등 일종의 안전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 기능을 무시하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안전을 위해 제조업체에서 설정한 것이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9)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장소에서 고소작업대를 사용하는 것을 주의하십시오.

마지막으로 고소작업대는 대기 중에 있을 수 있는 증기, 섬유 및 먼지를 포함하여 모든 인화성 물질을 발화시킬 수 있는 스파크를 생성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화성 액체의 누출 또는 유출은 현장 작업을 중단하는 이유가 되지만, 흔하지는 않지만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지역에서 고소작업대를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인화성 증기, 섬유 및 먼지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필요시 방폭형을 선택하여 사용하십시요.

이상은 모든 고소작업대 조종사/작업자가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출처> www.macallisterrentals.com/aerial-lift-operator-safety/

IPAF Korea 공식 블로그 
  https://ipafkorea.tistory.com/
  https://blog.naver.com/ipaf_korea/
  https://ipafkorea.blogspot.com/
  https://twitter.com/ipafkorea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