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ource Library

IPAF 기술지침 - 전력선 주변에서 고소작업대의 안전한 사용

by IPAF Korea 2023. 4. 7.

 IPAF 기술지침 - 전력선 주변에서 고소작업대의 안전한 사용

 

IPAF(국제고소작업대연맹)는 다른 사람들이 더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경험을 공유하는 회사, 개인 및 IPAF 회원으로부터 전 세계에서 받은 사고 보고서를 수집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15년 이후 감전사 및 전기 충격과 관련된 사건이 ​​눈에 띄게 증가했음이 분명하며, 눈에 띄는 통계는 보고된 감전사 사건이 거의 항상 치명적이라는 것입니다. 

전원이 공급되는 전선 근처에서 작업하면 작업자가 감전사 또는 감전으로 인한 사망을 포함하여 건강 및 안전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고소작업대(MEWP) 또는 플랫폼 탑승자가 전기가 흐르는 전선에 닿으면 즉각적인 사망, 감전 또는 전기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기타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감전사 또는 감전은 전력선의 아크 또는 섬락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제외 구역이 위반되어 아크가 발생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전력선 전압이 증가함에 따라 아크 위험이 증가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전력선이 머리 위에 있다고 생각하며 대부분은 머리 위에 있습니다. 그러나 사고 데이터는 예를 들어 우리가 전력선 위나 전력선 옆에서 작업하는 경우 종종 아래에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빽빽한 초목/나무 사이에서 작업하면 종종 전선을 숨기거나 가릴 수 있습니다.

작업장 안전 문화와 행동은 사건 수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무지 또는 인식 부족은 안일함과 잠재적인 노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전력선과의 접촉 또는 아크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 지침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소작업대 작업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전선으로 인한 감전사의 주요 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전력선 가까이에서 작업할 때의 위험과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입니다.
    - 감전 및 감전사고가 발생하는 산업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사고 발생 횟수를 구현하고 줄이기 위해 위험 통제 조치 및 작업 안전 시스템(SSoW)을 식별합니다.
    - 사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일반적인 글로벌 지침을 제공합니다.

<출처> https://www.ipaf.org/en/resource-library/safe-use-mewps-vicinity-power-lines

<출처> https://www.liftandhoist.com/news/ipaf-guidance-on-avoiding-contact-with-power-lines/

IPAF Korea 공식 블로그 
  https://ipafkorea.tistory.com/
  https://blog.naver.com/ipaf_korea/
  https://ipafkorea.blogspot.com/
  https://twitter.com/ipafkorea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PAF Safe Use of MEWPs in the Vicinity of Power Lines guidance (TE-1151-0323-1-en-US).pdf
6.3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