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ource Library

IPAF 신규 안전의식 리플릿 - 캐터펄트(사출) 효과

by IPAF Korea 2022. 11. 30.

IPAF 신규 안전의식 리플릿 - 캐터펄트(사출) 효과

<출처> https://www.ipaf.org/ko/news/ipaf-singyu-anjeonuisig-lipeullis-kaeteopeolteusachul-hyogwa



 

특히 만약, 붐 유형 기계의 탑승자가 올바른 추락방지-개인보호구(PFPE)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작업대에서 튕겨 나가 심각한 부상과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캐터펄트(사출) 효과에 대해, 고소작업대(MEWP) 사용자에게 경고하기 위해 안전의식 리플릿이 발행되었습니다.  

 

고소작업대(MEWP)의 캐터펄트(사출) 효과 라는 제목의 이 리플릿은 IPAF의 안전 및 기술 팀이 진행 중인 추락 예방(Don’t Fall For It!) 글로벌 안전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했으며, 이는 작업대에서 추락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영어로 제공되며, IPAF 웹 사이트 www.ipaf.org/resources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번역 및 지역별 버전의 리플릿을 제공합니다.  

 

IPAF의 안전 및 기술 본부장 Brian Park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전 IPAF 캐터펄트(사출) 리플릿은 신규 및 경험이 부족한 고소작업대 조종사가 알지 못하는 특정 효과를 지적하기 때문에 회원, 특히 IPAF 교육 센터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모든 지침 문서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 위험을 관리하는데 매우 유용하고 실용적인 단계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캐터펄트(사출) 효과의 주요 근본 원인 및 이를 완화하는데 필요한 핵심 정보를 요약했습니다. 우리는 이 신규 리플릿이 고소작업대(MEWP)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현재 진행 중인 추락 예방(Don't Fall For It!) 안전 캠페인의 일환으로 최종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게 되어 기쁩니다." 

 

고소작업대(MEWP)의 캐터펄트(사출) 효과는 저장된 에너지나 고소작업대(MEWP) 구조에 대한 충격이 붐을 통해 작업대로 이동하는 채찍효과를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신규 리플릿의 주요사항은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철저한 현장 위험성 평가 및 구조 계획, 작업에 적합한 기계 선택, 사용 전 점검, 조종사의 교육과 친숙화를 보장하고, 올바른 추락방지-개인보호구(PFPE)의 착용 확인 등의 작업 계획을 수립합니다.  

 

작업 환경 섹션에서는 장애물과 숨겨진 위험 요소들을 파악하고, 지면이 견고하고 고소작업대의 무게와 부하를 견디기에 충분한지 확인하기 위해 걸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다룹니다. 지면 상태는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작업중 관찰되고 있어야 하며, 고소작업대(MEWP)는 다른 작업 영역, 교통 및 보행자로 부터 적절하게 분리되어야 합니다. 

 

운영 섹션에서는 항상 고소작업대(MEWP) 주변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고르지 않은 지면을 주행할 때는 유도자 또는 신호수를 배치하여 위험을 식별할 것을 권고합니다. 탑승자는 지면에 나갈 때까지 앵커 포인트에서 죔줄 고리를 풀지 않아야 하며, 작업대에서 물체나 재료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파커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숙련된 사용자는 의심할 여지없이 적어도 한번 이상의 캐퍼펄트(사출) 상황에 직면했을 것이므로, 이러한 위험과 잠재적 에너지를 인식하고 있을 겁니다; 올바른 추락방지(harness) 죔 줄이 앵커포인트에 고정되지 않았다면, 고소작업대를 낮추거나 접는 조종을 할 때 캐터펄트(사출) 효과에 대응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 업데이트된 리플릿은 캐퍼펄트(사출) 효과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심각한 사건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모든 수준의 조종사들에게 상기시킵니다; 우리는 관련자들이 이 최신 IPAF 리플릿을 다운로드하여 간단한 안전메시지를 읽고, 이해하고, 안전한 작업 계획에 포함할 것을 촉구합니다.  

 

" IPAF은 이 리플릿의 출시에 이어, 다른 관련 지침 업데이트와 함께 앞으로 몇 주, 몇 달 동안 새로운 Andy Access 포스터 및 위험예지활동(TBM)의 출판을 통해 추락 예방(Don't Fall For It!) 캠페인을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 업데이트된 IPAF 고소작업대(MEWP) 캐터펄트(사출) 효과 리플릿을 다운로드하려면 다음을 방문하십시오 www.ipaf.org/resources 

 

IPAF Korea 공식 블로그 

  https://ipafkorea.tistory.com/

  https://blog.naver.com/ipaf_korea/

  https://ipafkorea.blogspot.com/

  https://twitter.com/ipafkorea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