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

시저형 고소작업대(Scissor type MEWPs) 잘못 사용 7가지

by IPAF Korea 2022. 11. 15.

시저형 고소작업대(Scissor type MEWPs) 잘못 사용 7가지

시저형 고소작업대는 무게가 가볍거나 소수의 작업자를 여러 목적으로 높은곳까지 들어 올리는 데 사용되는 고소작업용 기계입니다실외 및 실내 작업 모두에서 호환됩니다. 작업자가 높은 곳에 도달하여 제 시간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상단에 작업대(Platform, 플랫폼)에 부착된 가위 모양의 구조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제작업체에서 제공된 안전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미숙련 조종사/작업자가 아래와 같이 잘못 사용할 경우 사고를 유발할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1. 플랫폼 상승 상태로 이동

조종사와 작업자 모두 상승 상태로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지만 사실은 기대 이하입니다. 작업자를 플랫폼 위에 올려놓고 시저 리프트의 움직임을 다루는 것은 숙련된 전문가라도 위험합니다. 고르지 못한 지면이나 머리 위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상황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2. 바람은 최대의 적

풍속이 지정된 제한보다 증가하면 시저 리프트의 작업 중단이 일반적인 권장 사항 입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조건에서 작동하면 시저 리프트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쳐 전복 또는 추락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플랫폼에서 추가 장비를 사용 금지

시저 리프트 안전 규칙은 보다 높은 곳 작업을 위해 플랫폼에서 추가 장비 사용을 제한합니다. 이것들은 나무/플라스틱 의자, 양동이 또는 작은 사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위험하며 심각한 추락 사고/부상에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기계를 작동하기 전에 시저 리프트 교육 요구사항을 알고 있어야 하며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4. 미 자격자 조종 금지

훈련된 작업자는 시저 리프트를 다루는 모든 기술을 알고 있지만, 훈련되지 않은 작업자가 이러한 기계 취급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시저 리프트 취급 및 작동의 모든 부분에 대해 교육을 위한 시저 리프트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교육을 받지 않은 작업자의 시저 리프트 사용을 금지 하십시오.

5. 정기 점검/검사 미 실시

대부분의 기계는 잘 관리하면 수명이 길어집니다. 시저 리프트 또는 거대한 구조를 가진 고소작업대는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효율적으로 매일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정기 점검 및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6. 시저 리프트의 과부하

시저 리프트는 체중 대 키의 역학 게임입니다. 작업 중량은 플랫폼의 높이 사이에 완전히 균형되어야 합니다. 이 비율이 불균형을 일으키면 필연적인 사고가 발생합니다.

7. 사용 전후 일일 점검 필수

시저 리프트와 그 기능 은 사용 전후에 자세히 점검해야 합니다. 체크리스트를 준비하고 기계를 작동시키기 전과 하루 작업 종료 전에 모든 기능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안전하고 가장 실용적인 방법(사고 예방)으로 시저 리프트를 다루는 것은 조종사/소유자/사용자/관리감독자/작업자/기타 관계자의 주요 의무이기도 합니다.

<출처>  https://torcanlift.com/7-things-can-go-wrong-scissor-lift/

IPAF Korea 공식 블로그 

  https://ipafkorea.tistory.com/

  https://blog.naver.com/ipaf_korea/

  https://ipafkorea.blogspot.com/

  https://twitter.com/ipafkorea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