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

고소작업대(MEWP)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by IPAF Korea 2023. 3. 27.
고소작업대(MEWP)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높은 곳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면 고소작업대(MEWP)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소작업대는 건설, 유지 보수 등을 포함한 많은 작업에 적합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고소작업대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필요에 맞는 올바른 플랫폼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팁도 제공합니다.

고소작업대는 무엇입니까?
고소작업대는 이동식 기계입니다. 사람이 작업 플랫폼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 위치로 이동하는 데 사용되며, 사람이 지면 또는 섀시의 접근 위치에서만 작업 플랫폼에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컨트롤, 확장 구조 및 섀시가 있는 최소한의 작업 플랫폼으로 구성됩니다. 
고소작업대(MEWP)은 사람과 장비를 유지 보수, 건설 또는 청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작업 위치로 안전하게 들어 올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고소작업대는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지만 모두 제어 장치가 있는 작업 플랫폼, 확장 구조 및 섀시로 구성됩니다.

고소 작업대의 위험성 평가
높은 곳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유능한 사람이 포괄적인 현장별 위험 평가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고소작업대를 사용할 때 관련된 모든 위험과 이러한 위험을 제거하거나 제어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명확하게 식별해야 합니다. 작업 영역을 오가는 이동 계획, 작업 영역 접근, 조명(좋은 가시성을 돕기 위한), 높은 곳에서 작업 수행 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험 평가가 모든 관련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필요한 경우 주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위험성 평가를 바탕으로 작업이 안전하게 수행되도록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안전한 작업 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구조 계획을 포함한 안전한 작업 시스템은 관련된 모든 작업자와 작업 주변에 효과적으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모든 관리자와 감독자는 시스템의 모든 측면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시스템을 검토 및 수정하고 그에 따라 직원에게 지시해야 합니다.
구조 계획은 검토 과정 의 일부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

 

 
고소작업대 유형
고소작업대(MEWP)은 다양한 요구 사항에 맞게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제공됩니다. 세 가지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저 리프트
    - 붐 리프트
    - 수직 마스트 리프트

시저 리프트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고소작업대이며 평평한 표면의 실내 또는 실외 사용에 적합합니다. 붐 리프트는 옥외 사용에 이상적이며 시저 리프트보다 더 넓은 범위를 제공하는 반면, 수직 마스트 리프트는 좁은 공간에서 실내 사용에 적합합니다.
고소작업대를 선택할 때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우 다양한 유형의 고소작업대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하나는 작업에 완벽할 것입니다.

고소작업대(MEWP) 위험
고소작업대(MEWP)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잠재적 위험이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열 가지입니다.
    1.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은 여전히 ​​건설 산업에서 사망과 심각한 부상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고소작업대는 작업자에게 잘못된 보안 감각을 심어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부적절한 교육은 고소작업대가 관련된 사고의 주요 원인입니다. 작업자는 장비 사용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관련된 모든 위험을 이해해야 합니다.
    3.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장비는 위험할 수 있으며 고소작업대가 관련된 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모든 장비를 정기적으로 서비스하고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결함이 있거나 손상된 장비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확인되는 즉시 모든 장비를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고 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기상 조건은 고소작업대 작업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풍, 비, 눈, 얼음은 모두 상황을 더욱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밤에 일하는 것은 가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낮에 일하는 것보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밤에 작업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전기가 흐르는 케이블 근처에서 고소작업대를 작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항상 피해야 합니다.
    8. 머리 위 장애물과의 충돌은 고소작업대가 관련된 사고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 고소작업대에 과부하가 걸리면 불안정해지고 잠재적으로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비가 안전한 작업 부하 한도 내에서 사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고소작업대 또는 기타 유형의 전원 액세스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제조업체의 지침과 안전 절차를 따르십시오. 
장비의 안전한 사용에 대해 의심이 가는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십시오.

고소작업대(MEWP) 제어 조치
고소작업대는 창고에서 전구 교체와 같은 높은 수준의 작업에 적합합니다. 고소작업대를 사용할 때는 다음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최근 6개월 이내의 정밀 검사 인증서를 소지하고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기계 고장 시 절차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 교육을 받고 유능한 사람이 고소 작업대만 작동해야 합니다. 
    - 높은 상태로 이동하면 안 됩니다. 
    - 바닥의 ​​안정성과 하중을 고려하여 평평하고 안정된 지면에서 운행해야 합니다. 
    - 타이어는 적절하게 팽창되어야 하고 휠은 고정되어야 합니다. 
    - 아우트리거는 완전히 확장되고 제자리에 고정되어야 합니다. 
    - 오버 헤드 전원 공급 장치, 장애물 및 악천후 조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충돌을 피하기 위해 경고 표지판을 표시하고 장벽을 세워야 합니다. 
    - 고소작업대 조종사는 주로 정전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비상 절차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고소 작업대의 모든 작업자는 안전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고소작업를 사용하는 작업자는 작업대를 올리기 전에 브레이크를 작동하지 않아 핸드레일 부족이나 장비의 부주의한 움직임으로 인해 작업대에서 떨어져 부상을 입었습니다. 리프팅 메커니즘 의 기계적 고장 과 작업자가 시저 메커니즘에 갇히게 되어 부상도 발생했습니다.
고소작업대에서 작업할 때 작업자가 머리 위나 인접한 물체에 끼이게 되어 제어 장치에서 손을 떼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고소작업대가 보행자 분리가 불량한 지역으로 후진하여 운전자의 시야가 제한되는 경우에도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기동 작업 중에는 전담 뱅크맨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소작업대의 가드레일과 인접한 장애물 사이의 끼임 사고로 인해 심각하고 치명적인 사고가 많이 발생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 고소작업대가 이동하는 동안 작업자가 머리 위 장애물에 갇히면서 심각한 사고가 여러 번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사고는 유지 보수 작업 중에 자주 발생합니다. 위험 평가를 수행해야 하며 이러한 작업을 위해 안전한 작업 시스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건설 공장 안전 그룹을 위한 전략 포럼은 제한된 머리 위 공간에서 고소 작업대를 사용할 때의 모범 사례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 지침은 위험, 위험 평가, 제어 및 관리자의 책임을 다룹니다 .

고소 작업대가 사용될 경우 HSE는 다음 질문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높이 – 지면에서 얼마나 높은 작업입니까? 
    적용 – 작업에 적합한 고소 작업대가 있습니까? (확실하지 않은 경우 대여업체 또는 제조업체에 확인하십시오.) 
    조건 - 지상 조건은 어떻습니까? 고소 작업대가 불안정해지거나 뒤집힐 위험이 있습니까? 
    조종사 – 고소 작업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교육을 받고 유능하며 적합합니까? 
    장애물 – 고소 작업대가 철골 구조물, 나뭇가지 또는 전선과 같은 돌출된 부분이나 머리 위의 위험 요소에 걸릴 수 있습니까? 
    교통 – 지나가는 교통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구속 – 작업 구속(사람들이 고소 작업대에서 기어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또는 추락 제동 시스템(사람이 떨어질 경우 땅에 부딪히는 것을 방지)을 사용해야 합니까? 사람들이 바구니 밖으로 올라가도록 허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작업의 일부로 이를 수행해야 합니까? 
    점검 –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고소 작업대를 검사, 검사 및 유지 관리했으며 일일 점검을 수행했습니까?

고소작업대 유지보수
고소작업대는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정기적으로 유지 관리해야 하며, 고소작업대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 전 점검을 수행해야 합니다. 고소작업대가 항상 제대로 작동하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십시오.

사용 전 검사 확인(육안 검사와 기능 검사로 더 나눌 수 있음), 정기 검사(GA2, GA3 양식 또는 대안) 및 서비스 기록에 대한 문서화된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조종사는 장비의 결함이나 문제를 격리하고, 태그를 지정하고, 보고해야 하며, 이러한 문제를
처리해야 합니다. 문제나 결함이 심각한 경우 고소작업대는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소작업대 및 이와 함께 사용되는 모든 자재 취급 장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 최소 6개월마다 또는 필요한 경우 더 자주 철저히 검사해야 합니다 . 현재의 철저한 검사(GA1 또는 이에 상응하는 예: 보험 엔지니어 측량 보고서)의 증거 또는 사본을 기계에 보관해야 하며 건설 현장의 경우 현장 사무실에 파일로 보관하여 장비가 다음과 같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작동 상태가 양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모든 유형의 기계 사용에는 항상 약간의 내재적 위험이 있지만 적절한 안전 예방 조치를 따르면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고소작업대의 작동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시간을 내어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팀을 적절하게 교육하십시오. 매번 사용하기 전에 이 안전 수칙을 검토하고 물건을 옮길 때 안전한 리프팅 기술을 연습하십시오. 약간의 주의와 상식만 있다면 자신이나 팀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이동식 고가 작업 플랫폼 사용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IPAF Korea 공식 블로그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