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

MEWP 적용할 부하 정보 부족(Lack of applied load information)

by IPAF Korea 2022. 12. 11.

MEWP 적용할 부하 정보 부족(Lack of applied load information)

<출처>https://vertikal.net/en/cranes-and-access/issue/420

IPAF 사고 보고 데이터베이스의 사고 데이터에 따르면 전복된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플랫폼 탑승자의 사망 또는 심각한 부상을 초래합니다. 즉, 전복되는 플랫폼에 있으면 인생을 바꾸는 부상을 입거나 사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바른 매트나 트랙을 지정하고 가장 중요하게 사용했다면 이러한 많은 사고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우트리거 또는 바퀴 하중/지상 베어링 압력에 관한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는 쉽게 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특히 더 무거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Brilliant Ideas/Alimats의 Dan Westgate는 적절한 크기의 매트를 제안하려고 할 때의 어려움에 너무 익숙합니다. “대부분의 액세스 렌탈 회사는 제조업체의 사용 설명서에서 일부를 발췌하거나 축약한 사양/데이터 시트를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주요 정보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계 중량이 제공되며 경우에 따라 kN/m² 또는 kg/cm²와 같은 영역에 대한 힘 또는 하중으로 표현되는 최대 접지 베어링 압력이 제공되지만 이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휠 하중과 관련하여 최대 접지 베어링 압력을 kN/m² 또는 kg/cm²로 표현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실제로는 바퀴의 작은 접촉 영역에도 불구하고 집중된 점 하중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렌탈업체 문의로 기계사양서를 요청해보니 최대 접지 베어링압력 값은 나와있는데 가해지는 힘/하중 접촉이 전혀 안 나와 있어서 값이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트랙 너비 정보도 종종 누락됩니다. 지정된 기계가 현장 조건에 적합한지 확인할 때는 기계가 트랙 중일 때와 작동 중일 때 두 가지 유형의 부하 사례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임시 작업 설계를 통해 추가 하중 분산 또는 지반 개선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렌탈 회사의 사양/데이터 시트에는 어떤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까?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는 기계 중량, 트랙 폭, 휠 베이스, 최대 휠 부하 및 휠 접촉 면적을 포함하며, 부하 정보는 각 경우에 대해 두 개의 값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양/데이터 시트에서 이 정보를 찾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최대 휠 하중은 관심을 끕니다! 또한 보다 관련성이 높은 값으로 표현되어야 하므로 kg/cm² 대신 총 킬로그램 또는 톤은 어떻습니까? 또한 휠베이스 및 트랙 폭 치수를 제공하면 휠 사이 부하 분산의 크로스오버와 관련하여 분석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각 휠 아래의 일반적인 아웃트리거 매트 대신 부하 분산 플랫폼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플랫폼 제조업체의 웹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휠 부하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경우 가장 적절한 하중 사례는 이동식 크레인의 아웃트리거와 유사하게 가해지는 하중이 집중되어 플랫폼이 작동하는 경우입니다. 많은 대형 붐 리프트에서 액슬은 운반을 위해 수축되고, 현장에서 확장되면 지지 접지에 또 다른 하중 요소가 추가됩니다.”

 

일부 제조업체는 웹사이트에 포인트 로딩 차트를 게시합니다. Niftylift는 그러한 회사 중 하나이며 포인트 로딩 차트의 메모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포인트 부하는 한 발 또는 타이어 영역에서 지원되는 기계와 조종사의 총 중량에 60%를 곱한 값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현실적인 포인트 로딩 수치에 매우 근접한 근사치라는 것을 알았고, 절대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추가 안전 요소가 필요한 경우 이 수치를 추가해야 합니다. Westgate는 특정 제조업체의 매뉴얼이나 웹사이트에 있는 일부 정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일부 제조업체의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가 오래되고 빈약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나는 이것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적어도 한 곳에 보냈으나 지금까지 답장을 받지 못했습니다." 대형 자주식 플랫폼의 휠 부하는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게가 20톤인 플랫폼은 최악의 위치에서 12톤의 점하중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붐이 완전히 확장되고 적재될 때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랫폼에 단 한 사람이 있고 균형추가 한쪽 바퀴 위로 회전된 상태에서 붐이 수축되고 완전히 들어올려진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www.vertikal.net에 보고된 대부분의 사고는 뒷바퀴 아래에서 땅이 무너지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례 연구 / JLG 1500 SJ 붐

“런던의 유명 직종에 대한 문의에서 받은 JLG 사양서가 대부분의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었지만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224페이지의 사용 설명서로 되돌아가야 가능합니다. 지면 베어링 하중을 더 자세히 계산하거나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Westgate는 말합니다. "기계 폭은 사양서에 나와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한 바퀴의 중심에서 반대쪽 바퀴의 중심인 '트랙 폭'이 아니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 설명서에서만 구할 수 있는 휠/타이어 폭을 알아야 합니다."

"매뉴얼 183페이지에는 최대 타이어 하중이 12,973kg(약 13톤)으로 나와 있으며, 이는 앞서 언급한 데이터 시트에 제시된  7.95kg/cm²보다 훨씬 더 관련성이 높은 값이며, 또한 폼으로 채워진 타이어 폭이 45.7cm라고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JLG 1500 SJ 데이터 시트의 값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하중 분산 또는 지반 개선 솔루션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내 생각에 모든 렌탈 회사는 임시 작업 확인이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양/데이터 시트에 사용자 설명서에서 가져온 주요 값을 표시해야 하며, 데이터가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보다 적합한 방식으로 표현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데이터 시트는 더 커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사양/데이터 시트 라기 보다는 마케팅 문서에 가깝습니다." "크레인 렌트 회사에서 아웃트리거 로드를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는데, 액세스 플랫폼에서는 왜 그렇지 않습니까?" "또한 모든 기계에 대해 사용자 설명서를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추측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누락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시저 리프트:
“시저 리프트에서 강조해야 할 것은 부하가 시저에 동일하게 작용한다는 오해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계에서 플랫폼이 높을수록 부하가 기계의 한쪽 끝에 더 집중됩니다. 잘못된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 시트의 예도 있습니다.”

 

스파이더 리프트:

“스파이더 크레인 및 스파이더 리프트와 관련된 일부 시나리오에서는 이동/추적이 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 기계의 무게가 작은 영역에 집중되는 좁은 트랙 모델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기계에 대한 문의는 일반적으로 아웃리거의 작동 상태만을 위한 것이며 추적 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기계에서 우리가 가장 우려하는 점은 이러한 기계가 매달린 바닥에서 자주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요약
"렌탈 회사는 축약된 사양/데이터 시트를 업데이트해야 하며, 그들이 파워 액세스 적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때까지 항상 기계 제조업체에 문의해야 합니다. 소유자 설명서가 실제로 사용 가능하다고 가정할 때 - 모든 임시 작업 설계는 유능한 임시 작업 엔지니어가 수행해야 합니다."  끝.

IPAF Korea 공식 블로그 
  https://ipafkorea.tistory.com/
  https://blog.naver.com/ipaf_korea/
  https://ipafkorea.blogspot.com/
  https://twitter.com/ipafkorea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