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AF Korea

고소작업대 안전: 현장에서 조종사 및 주변 사람의 안전을 보호하는 7가지 방법

by IPAF Korea 2024. 3. 18.

 고소작업대(MEWP)은 다양한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고소 작업을 촉진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고소작업대 운전자의 안전이 많이 강조되는 반면, 일반 대중과 주변 사람들의 안전을 다루는 것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ANSI/SAIA A92.22 고소작업대(MEWP)의 안전한 사용 표준은 고용주가 고소 작업대에 특정한 안전한 사용 계획을 개발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설정했습니다. 강력한 고소작업대 안전 사용 프로그램은 고소작업대 운영에 참여하거나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을 보호하는 포괄적인 조치를 포함해야 합니다. 안전한 사용 계획을 계획하고 따르는 것은 잠재적 위험으로 인한 위험을 식별하고 예방하기 위해 모든 고용주가 수행해야 하는 필수 작업입니다.

 

IPAF( Internatiional Powered Access Federation ) 는 고소작업대 사용자가 A92.22 표준의 요구 사항에 따라 안전한 사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개발했습니다. 가이드는 해당 기관의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위한 안전 조치를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고소 작업대 작동 범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소작업대는 유지 관리, 건설, 고소 검사 등의 작업에 사용되는 특수 장비입니다. 이러한 작업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은 조종사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동료, 구경꾼 및 주변 지역의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됩니다.

다음 7가지 전략적 안전 관행을 고소작업대 운영에 통합함으로써 고용주는 조종사, 동료, 구경꾼 및 일반 대중 모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1. 위험 평가 완료
고소작업대 운영 중 다른 사람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본 단계는 철저한 위험 평가를 완료하는 것입니다. 이 평가에서는 운영자에 대한 위험을 식별하고 근처에 있는 모든 사람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포괄적인 위험 평가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살펴보는 것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작업 환경에 대한 세심한 평가
 - 보행자와의 근접성
 - 해당 지역에서 진행 중인 기타 활동

2. 생산적인 의사소통 보장
효과적이고 명확한 의사소통은 특히 공유 작업 환경에서 안전의 초석입니다. 고소작업대 운영 중에는 명확한 통신 프로토콜과 표지판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경고 표지판, 바리케이드 및 눈에 보이는 표시를 활용하여 작업 구역을 구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잠재적인 위험을 경고해야 합니다. 또한 조종사는 중요한 정보를 동료에게 전달하고 원활하고 지속적인 조정을 보장하기 위해 무선이나 기타 통신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3. 작업 구역 결정
고소작업대 주변에 출입 금지 구역을 만드는 것은 무단 접근을 방지하고 다른 사람의 안녕을 보호하기 위한 사전 조치입니다. 보행자와 기타 작업자가 작업 구역에서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러한 구역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금지 구역의 크기는 고소작업대 유형, 작업 성격, 작업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제외 구역은 작업 구역에 무단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여기에는 고소작업대가 구조를 확장하거나 회전할 수 있는 영역이 포함됩니다. 눈에 보이는 바리케이드, 경고 표지판 및 지정된 진입점을 구현하면 승인되지 않은 인력, 차량 및 장비를 안전한 거리에 유지하여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전자가 안전 지대를 벗어나 혼잡한 도로나 고속도로와 같은 위험한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4. 기타 안전 조치 고려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보장하려면 고소작업대 조종사와 다른 장비 조종사 간의 조정과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신호, 지정된 경로 및 속도 제한 준수는 현장의 모든 사람을 전반적으로 보호하는 데 기여합니다. 공공 도로나 철로 근처에서 고소 작업대를 작동할 때는 추가 예방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교통 관리 계획을 구현하고,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가시적인 경고를 제공하고, 지역 당국과 협력하여 작업 현장 안전에 기여합니다. 고소작업대 운영이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모든 관련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 플랫폼에서 도구를 올바르게 고정하고 자재를 안전하게 취급하는 것은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도구 랜야드, 도구 트레이 및 기타 안전한 보관 솔루션을 구현하면 물체 낙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훈련 및 교육 제공
고소작업대 작업자가 고소작업 도구 및 재료를 취급하기 위한 적절한 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소작업대 운영에 관련되거나 영향을 받는 모든 개인을 교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조종사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의 동료, 감독자 및 기타 작업자도 포함됩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고소작업대 운영과 관련된 위험을 강조하고 안전 인식 문화를 고취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잠재적인 위험을 이해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응 방법을 알도록 하면 전반적인 안전에 크게 기여합니다.

6. 기상 상태 모니터링
기상 조건은 고소작업대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바람, 비 또는 극한의 기온(더위와 추위)은 운영자뿐만 아니라 근처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기 예보를 모니터링하고 불리한 상황에서 작업을 중단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것은 고소 작업대의 안전한 사용 계획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7. 계획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세요
안전한 사용 계획의 모든 측면과 마찬가지로 실행도 중요하며 프로그램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감독이 필요합니다. 작업자는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 너무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감독자는 작업이 완료되고 안전한 사용 계획이 동시에 준수되도록 감독합니다.
요약하면, 고소작업대 운영에 참여하거나 영향을 받는 모든 개인의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면 안전 문화가 조성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지가 강화됩니다. 무단 진입 방지, 장비 이동 시 예방 조치, 직원 및 보행자의 안전, 도구 및 자재 확보, 여행 경로 및 운송 프로토콜 모니터링, 공공 도로 또는 철도 근처에서 작업,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감독과 같은 구체적인 고려 사항을 해결함으로써, 조직은 고소 작업대 안전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안전에 대한 사전 예방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위험을 완화하는 동시에 고소작업대 운영의 효율성과 성공을 향상시킵니다.

Tony Groat는 IPAF 의 북미 지역 관리자입니다 . tony.groat@ipaf.org 로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
 
 
* IPAF(www.ipaf.org): 전세계 고소작업대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용을 촉진하는 비영리 국제기구
   - 국제표준 ISO 18878(고소작업대-조종사교육)에 근거한 교육/훈련 및 국제면허(5년)를 발급 
   - 선진 OECD국가를 포함한 전세계 85개 국가에서 인정받은 "고소작업대 국제면허(PAL)"
  
* 교육/훈련 문의: 고소작업대 조종면허 -3a, 3b, Demon, Harness 
   - 한국렌탈: kylee11@korearental.co.kr Tel. 1899-3945, www.korearental.co.kr/
   - 한국크레인협회: kca@cranes.or.kr Tel. 02-522-1507,  www.cranes.or.kr/
 
IPAF Korea 블로그 
 
2024년 갑진년(청룡의 해)을 맞이하여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시고 승승장구 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