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others

스틸와이어로프/합성로프 - 작업에 적합한 로프 선택

by IPAF Korea 2024. 3. 8.

 최근 Technavio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신제품은 로프 시장에서 가장 큰 추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 혁신과 제품 출시로 더 많은 최종 사용자를 유치하고 기업이 소비자 도달 범위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Wolffkran의 chaRope 섬유 로프는 강철 로프보다 약 80% 가볍습니다. (사진: 볼프크란)

 
또한 주요 업체들은 로프 생산에 사용되는 기존 원자재를 생산 과정에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현대적인 옵션으로 교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로 블록 VF 윈치는 강철보다 최대 15배 강한 초경량 폴리에틸렌 섬유를 사용해 제작한 Dyneema 로프를 사용합니다. 이 로프는 마모, 습기, 자외선 및 화학 물질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납니다. 게다가 에너지 흡수율도 높고 신장율도 매우 낮습니다.

합성 섬유 또는 강철 와이어 등 로프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면서 크레인 시장에 새로운 옵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더 높은 중량 대비 강도 비율과 같은 특성으로 인해 합성 섬유 로프는 가볍고 설치가 쉽습니다. 영국에 본사를 둔 산업 장비 공급업체인 Rotrex Winches는 "강철 로프보다 최대 7배 가볍고 취급하기 쉬운 섬유 로프는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제품은 물과 부식성 환경에 적합하며 녹으로 인한 손상과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섬유 로프는 해양 프로젝트나 해양 및 항만 작업에 이상적입니다.” 

“게다가 섬유 로프는 강철 로프보다 안전합니다. 부러져도 뒤로 물러나지 않아 근처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의 부상 위험을 줄여줍니다. 강철 로프보다 유연성이 뛰어나지만 섬유 로프는 강도와 파쇄 저항이 낮습니다. 그러나 특정 용도에서는 여전히 강철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Rotrex는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섬유 로프보다 강한 강철 또는 와이어 케이블은 무거운 장비를 끌어올리거나 들어 올리는 데 이상적입니다. 이는 섬유 로프에 비해 더 큰 파쇄 저항성과 더 높은 공칭 강도를 제공하지만 유연성은 떨어집니다.

“합성 로프에 비해 강철 로프의 한 가지 장점은 절단이나 용융에 대한 저항력이 높다는 것입니다. 강철 로프는 리프팅 용량을 잃지 않고 60°C(140°F) 이상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합성 섬유 로프는 일반적으로 약 65°C(150°F)에서 성능을 잃습니다." 

Technavio의 보고서에 따르면 강철 와이어 부문이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추정되는 반면, 합성 옵션은 계속해서 탐색되고 있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제조업체인 Paccar Winch의 대변인은 "합성 로프는 다용도, 트레일러, 견인, ​​건설, 군사 및 기타 응용 분야에서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기존 강철 케이블을 교체하면 견인 차량이나 다용도 차량, 특히 윈치가 여러 개인 차량의 전체 무게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내마모성이 있고 검사가 쉬운 합성 로프는 토크 중립적입니다. 즉, 꼬이지 않고 다루기가 훨씬 쉽습니다."

<출처> https://www.cranebriefing.com/news/wire-or-synthetic-how-to-choose-the-right-rope-for-the-job/8034988.article
* IPAF(www.ipaf.org): 전세계 고소작업대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용을 촉진하는 비영리 국제기구
   - 국제표준 ISO 18878(고소작업대-조종사교육)에 근거한 교육/훈련 및 국제면허(5년)를 발급 
   - 선진 OECD국가를 포함한 전세계 85개 국가에서 인정받은 "고소작업대 국제면허(PAL)"
  
* 교육/훈련 문의: 고소작업대 조종면허 -3a, 3b, Demon, Harness 
   - 한국렌탈: kylee11@korearental.co.kr Tel. 1899-3945, www.korearental.co.kr/
   - 한국크레인협회: kca@cranes.or.kr Tel. 02-522-1507,  www.cranes.or.kr/

IPAF Korea 블로그 
  https://ipafkorea.tistory.com/
  https://blog.naver.com/ipaf_korea/
  https://ipafkorea.blogspot.com/

2024년 갑진년(청룡의 해)을 맞이하여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시고 승승장구 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