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3년12월30일, 말레이시아 페낭 조지타운에서 한 남성이 가위형 고소작업대에서 작업하던 중 사망했습니다. 그 남자는 건설현장에서 덕트 및 배관 설치 작업을 수행하는 하청업체였습니다. 플랫폼을 전력선에 너무 가깝게 들어 올린 것 같습니다. 그는 재빨리 그를 끌어내릴 수 있었던 동료에 의해 가드레일 위에 매달려 있는 것이 목격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A씨는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페낭병원이 실시한 부검 결과 사망 원인은 감전사로 확인됐다.
<출처> https://vertikal.net/en/news/story/42998/scissor-lift-electrocution
2. 2023년12월29일, 중국 Tik Tok의 독자가 발견한 6축 Zoomlion All Terrain 크레인이 말 그대로 두 개로 쪼개지는 섀시로 인해 붕괴되는 크레인 사고 영상입니다. 사고가 언제, 어디서 발생했는지는 알 수 없으며, 해당 크레인은 중국 송전그룹 이딩파워(Yi Ding Power) 소속으로 보인다. 그리고 아웃리거에 설치되었지만 설치 준비를 위해 데크에 배치되었지만 작업자는 아직 주 균형추를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이상하게도 7개의 섹션 붐이 전면 위로 완전히 확장되었고 Superlift 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섀시가 부러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이전에는 두세 번만 본 적이 있습니다. 앞쪽으로 들어 올릴 때 섀시가 구부러지는 경우는 꽤 흔했지만 이와 같이 완전히 파손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며 일반적으로 매우 오래된 크레인에서 발생했습니다. 피로가 한 요인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https://vertikal.net/en/news/story/42997/chassis-snap
3. 2024년1월08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두 명의 남성이 작업 중이던 굴절식 붐 리프트의 라이저가 지나가는 버스에 부딪힌 후 심각한 부상을 면했습니다. 남성들은 약 3~4m 높이에서 작업 중이었으며 사다리 플랫폼을 이용해 소방대원들에 의해 플랫폼에서 구조됐다. Bercon Rentals의 80피트 JLG 800AJ인 이 기계는 주거용 건설 현장에서 작업 중이었지만 운영자는 접힌 하강 라이저를 차단되지 않은 거리로 밀어넣었고 교통 감시원도 조직하지 않았습니다. 버스는 파손됐지만 탑승자 중 부상자는 없었다. 플랫폼에 있던 두 남성 모두 경미한 부상으로 치료를 받았고, 한 명은 추가 검사 및/또는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노동부에 통보하였습니다.
<출처> https://vertikal.net/en/news/story/43020/lucky-escape
4. 2024년1월8일, 터키 서부 이즈미르 동쪽 마니사주 쿨라에서 주택 공사를 하던 중 타워크레인이 전복돼 운전자 메르트 바야트(20)가 숨졌다.
바야트는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장에서 숙련공으로 일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6개월도 채 되지 않아 그는 Pi Makina가 현지에서 제조한 대형 평면 상단 크레인을 작동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영상에는 크레인이 지나가기 몇 초 전에 흔들리는 모습이 담겨 있어 마치 돌풍에 부딪힌 것처럼 보이지만 구조 당국의 보고에는 바람이 부는 상황이 있다는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크레인은 균형추 십자형 베이스에서 뒤로 넘어갔으며 사고로 인해 부상당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바야트(Bayat)는 크레인이 착륙한 후 중상을 입어 타워에 갇혀 있었고, 소방대원들은 사다리 플랫폼을 이용해 그를 끌어내렸고 즉시 병원으로 후송했지만 안타깝게도 도착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했습니다.
<출처> https://vertikal.net/en/news/story/43037/fatal-tower-crane-overturn
5. 2024년1월06일, 호주 퀸즈랜드주 골드코스트에서 차량탑대형 고소작업대가 도로를 벗어나 가파른 둑을 굴러 내려온 후 무사히 탈출했습니다. 두 사람은 지난 주 극심한 폭풍이 발생한 후 대규모 청소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방문했으며 지역 전력회사의 전력 복구를 돕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뒷길을 따라 여행할 때 도로에서 매우 급격하게 굽이는 길을 만났는데, 이는 그들이 여행하는 속도를 감당하기에는 너무 극단적이었습니다. 그 결과 트럭은 직진하다가 제방 아래로 굴러 내려가 몇 바퀴를 완전히 돌다가 도로에서 약 30미터 아래에 있는 나무에 기대어 멈춰 섰습니다.
<출처> https://vertikal.net/en/news/story/43029/truck-mount-roll-over
6. 2024년1월08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더럼의 건설 직원들이 어제 아침 작업 현장에 도착했을 때 현장의 타워 크레인에 심하게 부상당한 남자를 발견했습니다. 그는 주말쯤에 Potain Igo 130 자립식 크레인인 Potain Igo 130 자립형 크레인에 올라갔다가 넘어져 약 20~24m 높이의 타워 휴게소에 착륙한 것으로 보입니다. 긴급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 그는 의식은 없었지만 여전히 숨을 쉬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두 개의 사다리 플랫폼의 도움으로 쓰러진 후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그의 상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이러한 고독한 '탐험가'가 그러한 장난을 시도할 때 감수해야 하는 위험을 강조합니다. 만약 그가 살아서 그 이야기를 전한다면, 그는 운이 좋을 것입니다. 다른 '모험가'들이 주목하기를 바랍니다.
<출처> https://vertikal.net/en/news/story/43030/theres-a-body-on-my-crane
- 국제표준 ISO 18878(고소작업대-조종사교육)에 근거한 교육/훈련 및 국제면허(5년)를 발급
- 선진 OECD국가를 포함한 전세계 85개 국가에서 인정받은 "고소작업대 국제면허(PAL)"
* 교육/훈련 문의: 고소작업대 조종면허 -3a, 3b, Demon, Harness
- 한국렌탈: kylee11@korearental.co.kr Tel. 1899-3945, www.korearental.co.kr/
- 한국크레인협회: kca@cranes.or.kr Tel. 02-522-1507, www.cranes.or.kr/
- www.ipaf.org/ko/resource-library/ipaf-kategoli?region=13
* 교육/훈련 문의: 고소작업대 공인강사 -IPAF Certified Instructor
- IPAF 한국대표: roberto.kim@ipaf.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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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갑진년(청룡의 해)을 맞이하여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시고 승승장구 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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